Language Gym - 외국어 훈련 일지

728x90
반응형
SMALL

Telc C1 Hochschule 전체 파트 설명

[독일어공부] - Telc C1 Hochschule 개요 및 시험 준비 팁 | 텔크 HS PDF 다운로드

 

Telc C1 Hochschule 개요 및 시험 준비 팁 | 텔크 HS PDF 다운로드

텔크 C1 레벨의 정의 및 수준 - CEFR 레벨 C1 공통 유럽 참조 기준CEFR(언어 표준 규칙)은 언어의 역량을 A1, A2, B1, B2, C1, C2의 6가지 수준으로 정의합니다. ▶ C1 수준의 학습자는 자발적이고 유창하게

englishgym.tistory.com

 

 

말하기 파트 전체 개요 | Mündliche Prüfung

일반 정보

  • 이 시험은 보통 짝을 이루어 진행됩니다 (2인 1조). 응시자 수가 홀수인 경우에는 개별 시험이나 3인 시험도 가능합니다.
  • 2인 1조일 경우 약 16분 정도 소요됩니다.
  • 중요한 점은 시험관과 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시험 파트너와 소통하는 것입니다.
  •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눈을 마주치며, 자연스럽게 반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 능력 관련 요구사항

  • 주제에 맞는 알맞은 내용을 말하는 것뿐만 아니라,
  • 언어적인 능력도 보여주어야 합니다.
  • 다음과 같은 복잡한 문장 구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 부문장 사용 | Nebensätze („Obwohl ich wenig Zeit hatte, habe ich…“)
    • 수동태 (예: "이것은 자주 언급된다.") | Passivkonstruktionen („Es wird oft behauptet, dass…“)
    • 접속법 (예: "내 생각에는… / 우리가 할 수 있을 것 같다.") | Konjunktivformen („Ich würde sagen, dass…“ / „Man könnte meinen…“)
    • 명사화 표현 (예: "새로운 조치의 도입은…") | Nominalisierungen („Die Einführung neuer Maßnahmen…“)
    • 다양한 어휘 표현 사용
  • 중요한 것은, 이러한 표현들을 문맥에 맞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준비 시간

  • 시험 시작 전에 20분간 준비 시간이 주어집니다. 파트너와 말할 수 없고, 별도의 참고자료를 볼 수 없습니다.
  • 이 시간 동안 다음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핵심만 적어야하고, 실제 시험에서는 힐끗 참고만 해야합니다. 보고 읽으면 감독관이 압수할 수 있습니다.
    • 말할 내용 구상
    • 논리적인 구조 설정 (도입 – 본론 – 결론)
    • 상대방이 물어볼 수 있는 질문 예상
    • 핵심 어휘나 표현 정리

 

 

https://youtu.be/oT2LA52QD1s?si=2DSwRCiHUYlQ6g6b

Telc C1 Hochschule 말하기 파트 ❘ 준비시간 활용 예시

 


시험 구성

  1. 발표 (Präsentation)
    • 특정 주제에 대한 짧은 발표
    • 명확한 구조 필요
    • 다양한 표현과 문법 구조 사용
  2. 토론 (Diskussion) - 인용문 Zitat
    • 파트너와 함께 주제에 대해 의견 교환
    • 의견 제시, 비교, 질문과 대답
    • 논리적으로 이야기하고 상대방의 말에 반응
      • 함께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계획 세우기
      • 의견 교환, 제안, 결정 내리기 등

 

 

 

 

말하기 파트 시간 구성 및 시험 순서 | Mündliche Prüfung

말하기 파트 시간 구성 ❘ Mündliche Prüfung

 

▶ 준비시간: 20분 - (감독 하에 진행, 보조 도구 사용 불가)

 실제시험: 총 16분

-- 파트1a 프레젠테이션: 6분 - 참가자당 3분

-- 파트1b 요약 및 질문: 4분 - 참가자당 2분

-- 파트2 토론: 6분

 

https://youtu.be/0fP79qJ1BGw?si=9Mxhm4n07BrgRvVH

Telc Deutsch C1 Hochschule | Mündliche Prüfung | 모의 시험

 

 

 

말하기 시험의 구성요소 | Subtest Mündlicher Ausdruck 구두 표현 하위 테스트

말하기 시험의 구성요소 ❘ Subtest Mündlicher Ausdruck

 

▶ 말하기, 1부 (A 및 B): 프레젠테이션, 요약 및 질문 | Präsentation, Zusammenfassung und Nachfragen

Teil 1A

1개의 주제/질문 등 (2개의 주제/질문 등에서 선택) | 1 Thema / einer Fragestellung etc. (aus 2 Themen / Fragestellungen etc. auswählen)

 

 

Teil 1B
요약 및 후속 질문 | Zusammenfassung und Anschlussfragen
(파트너의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요약 | Zusammenfassung (der Präsentation des Partners bzw. der Partnerin)
파트너에게 후속 질문을 하세요 | Dem Partner bzw. der Partnerin Anschlussfragen stellen

 

 

 말하기, 2부: 토론 | Diskussion

작가, 과학자 등의 인용문 및 토론을 위한 표준화된 질문 또는 요점 | Zitat eines Schriftstellers bzw. einer Schriftstellerin, Wissenschaftlers bzw. einer Wissenschaftlerin o. Ä. und standardisierte Fragen bzw. Punkte für die Diskussion

 

 

 

 



말하기 파트 점수 구성 및 합격 기준 | Mündliche Prüfung

 시험 점수: 총 48점, 60%이상 합격

- 파트1a 프레젠테이션: 6점

- 파트1b 요약 및 질문: 4점

- 파트2 토론: 6점

 

- 전체 말하기 적절성: 32점

-- 1. Flüssigkeit 유창성 총 8점
-- 2. Repertoire 레퍼토리 총 8점
-- 3. Grammatische Richtigkeit 문법적 정확성 총 8점
-- 4. Aussprache und Intonation 발음과 억양 총 8점

 

각 과목에 대한 답변 내용 평가
전체 말하기 적절성 평가

 

※ Repertoire 추가 설명

telc 말하기 시험에서 평가 기준 중 하나인 Repertoire(어휘·표현의 다양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항목은 단지 단어를 얼마나 많이 아느냐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게 다양한 표현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보는 것입니다.

  • 어휘의 폭: 다양한 단어를 사용할 수 있는가?
  • 표현의 다양성: 같은 의미라도 반복하지 않고 다양한 표현으로 바꿀 수 있는가?
  • 문장 구조의 다양성: 단순한 문장뿐 아니라 접속사, 관계절, 분사구문, 수동태 등도 활용하는가?
  • 표현의 정확성: 고급 표현을 쓸 때 의미가 명확하고 자연스러운가?

🔸 낮은 수준 (B2 언저리)

„Ich finde das wichtig. Ich denke, das ist gut. Viele Leute machen das.“

  • 단어와 표현이 반복되고 단순함.
  • 문장 구조가 짧고 단조로움.

🔹 C1 수준의 좋은 예

„Ich halte das für besonders relevant, weil es in vielerlei Hinsicht unser tägliches Leben beeinflusst. Darüber hinaus bin ich der Überzeugung, dass …“

 

또는:

„Ein weiterer Aspekt, den man berücksichtigen sollte, ist die Tatsache, dass …“

  • 다양한 어휘 사용: „halten für“, „beeinflussen“, „Überzeugung“, „berücksichtigen“ 등
  • 다양한 문장 구조: 부사절, 접속사 사용, 명사화 표현 등

🗣️ 실전 예시 (주제: Die Bedeutung von Mut für den Erfolg)

 

🔸 단순한 표현

„Mut ist wichtig. Wenn man mutig ist, kann man Erfolg haben. Ohne Mut geht es nicht.“

 

🔹 Repertoire가 풍부한 표현

„Mut spielt meines Erachtens eine entscheidende Rolle beim Erreichen von Erfolg. Wer bereit ist, Risiken einzugehen und sich aus seiner Komfortzone zu wagen, erhöht seine Chancen, etwas Außergewöhnliches zu erreichen.“

  • „entscheidende Rolle spielen“, „Risiken eingehen“, „Komfortzone verlassen“, „etwas Außergewöhnliches erreichen“ →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고급 표현
  • 주제에 맞는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는 어휘 사용

💡 연습 팁

  1. 동의/반대 표현 다양하게 준비하기
    • „Ich stimme dir zu.“ → „Ich bin ganz deiner Meinung.“ / „Das sehe ich genauso.“
    • „Ich bin anderer Meinung.“ → „Da bin ich etwas skeptisch.“ / „Ich kann dem nur teilweise zustimmen.“
  2. 접속사와 구조 표현 연습
    • weil, obwohl, sodass, während, dadurch, indem, nicht nur … sondern auch, zum einen … zum anderen 등
  3. 명사화 표현 연습
    • „dass man fleißig ist“ → „Fleiß ist eine wichtige Voraussetzung“

✅ 요약

평가 항목 예시 표현 효과
어휘의 다양성 „überzeugt sein von“, „eine entscheidende Rolle“ 단어 반복 없이 다양하게 표현
문장 구조의 다양성 „Obwohl das stimmt, denke ich dennoch, dass …“ 논리적이고 복합적인 문장
표현의 유연성 „Darüber hinaus“, „Ein weiterer Punkt ist …“ 발화가 유창하고 설득력 있음

 

 

 

 

Telc 공식 시험 문제

이렇게 생긴 문제지를 받게 됩니다.

 

아래의 테마 2개 중 하나를 고르면 됩니다. 준비시간에 받게 되고, 20분동안 준비할 수 있습니다.

Telc 공식 시험 문제

 

 

 

이 문제지는 시험장에서 감독관에게 받게 됩니다.

Telc 공식 시험 문제지

 

Aufgabe
• Wie verstehen Sie diese Aussage? 이 문장을 어떻게 이해하시나요?
• Inwiefern teilen Sie diese Ansicht? 당신은 이러한 견해에 어느 정도 동의하시나요?
• Geben Sie dazu Gründe und Beispiele an. 이유와 예를 들어보세요.
• Gehen Sie auch auf die Argumente Ihrer Partnerin/Ihres Partners ein. 파트너의 주장도 다루세요.

 

 

 

※ 주의사항 - 아래의 pdf 다운로드 가능, 무단 재배포/업로드 절대 금지,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출처: https://www.perfekt-deutsch.de/wp-content/uploads/2021/07/telc_deutsch_c1_hochschule_uebungstest1.pdf

 

 

 

 

Telc 공식 시험 답변 및 채점 예시

Beispiel zu Aufgabe 1A Präsentation (gewähltes Thema: Welche Erfindung halten Sie für besonders wichtig?)

과제 1A 프레젠테이션 예시 (선택된 주제: 어떤 발명품을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Beispiel zu Aufgabe 1A Präsentation (gewähltes Thema: Welche Erfindung halten Sie für besonders wichtig?)

저는 중요한 발명품에 대해 발표할 것이고, 전기를 주제로 선택했습니다. 제 발표는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먼저 전기가 왜 중요한지, 제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전기의 단점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그럼 첫 번째 부분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전기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전기를 통해 기술적으로 큰 발전을 이뤄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전기 기계들이 만들어졌고, 그 덕분에 산업이 더 효율적이고 쉬워졌으며, 일반 노동자들에게도 일이 훨씬 덜 힘들어졌습니다.

또한 우리는 전기를 가정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밤에도 불을 켤 수 있어서 밤에도 공부하거나 일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예전의 … 뭐라고 하죠 … 기름 램프보다 훨씬 편하고 안정적이며 실용적입니다.

이제 두 번째 부분, 즉 단점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제 생각에 전기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환경오염입니다. 예전에는 전기의 대부분이 매우 환경에 해로운 방식으로, 예를 들면 석탄이나 가스를 이용해 생산되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다행히도 재생 가능 에너지를 통해 환경친화적으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마지막으로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전기가 중요한 이유는 기술 발전, 산업 발전, 그리고 통신 수단의 개발과 일상생활에서의 활용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장 큰 단점은 역시 환경 오염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Telc 공식 평가

Im Beispiel zu Teil 1A, der Präsentation, zeigt der Kandidat, dass er auch einen etwas längeren Redebeitrag gut strukturieren und wichtige Punkte für die Zuhörenden deutlich hervorheben kann (Aufgabengerechtheit: A). Darüber hinaus verwendet der Kandidat ein recht breites Repertoire an sprachlichen Mitteln (z. B. „effizienter“, „eine alte Öllampe“, „umweltfreundlich produzieren“). Dieses Repertoire ist jedoch – auch gemessen am Niveau C1 keineswegs herausragend, sodass für das Kriterium „sprachliches Repertoire“ eine Bewertung mit B angemessen ist.

Allerdings macht der Kandidat relativ viele Fehler – auch in einfachen Strukturen, die im Einzelfall das Verständnis beeinträchtigen können (z. B. „gewahlt“, „das erste Teil“, „zum Beispiel haben elektrische Maschinen gebaut“, „so wir können abends lernen“, „das Nachteil“, „technische Fortschritt und mit wir in Industrie Fortschritt gemacht haben“). Daher kann die grammatische Richtigkeit nur mit C bewertet werden.

Die Flüssigkeit sowie die Aussprache und Intonation des Kandidaten hingegen können mit A bewertet werden. Insgesamt liegt diese mündliche Leistung daher klar auf dem Niveau C1.

1A 부분, 즉 발표 예시에서 이 수험자는 조금 더 긴 발화 내용도 잘 구조화하고, 청자를 위한 핵심 포인트를 분명하게 강조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과제 적합성: A 등급). 또한, 수험자는 꽤 다양한 언어적 표현을 사용합니다 (예: „effizienter“, „eine alte Öllampe“, „umweltfreundlich produzieren“). 다만, 이러한 표현은 C1 수준으로 보았을 때 아주 뛰어나다고 보긴 어렵기 때문에, 이 항목에 대해서는 B 등급이 적절합니다.

하지만, 수험자는 간단한 구조에서도 비교적 많은 문법 오류를 범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이해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예: „gewahlt“, „das erste Teil“, „zum Beispiel haben elektrische Maschinen gebaut“, „so wir können abends lernen“, „das Nachteil“, „technische Fortschritt und mit wir in Industrie Fortschritt gemacht haben“). 이러한 이유로 문법 정확성은 C 등급으로 평가됩니다.

반면에, 발화의 유창성, 발음, 억양 등은 A 등급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수험자의 말하기 성과는 전반적으로 C1 수준에 명확히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Beispiel zu Teil 2: Diskussion Zitat: „Die beste Bildung findet ein kluger Mensch auf Reisen.“

인용문: “가장 훌륭한 교육은 현명한 사람이 여행을 통해 얻는다.”

Beispiel zu Teil 2: Diskussion Zitat: „Die beste Bildung findet ein kluger Mensch auf Reisen.“

A 수험자: 그 사람도 독일 안에서 많이 여행을 다닌 것 같아요.

B 수험자: 숙박도 여기저기서 했겠죠?

A 수험자: 네, 맞아요. 그는 법학 공부를 막 시작한 상태였고, 독일 내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B 수험자: 그리고 무엇보다 그 당시에는 독일이 지금처럼 하나의 나라가 아니었고, 여러 개의 작은 국가들로 나뉘어 있었잖아요. 그래서 곳곳에 통행료도 있었고, 세금도 달랐고요. 그래서 저는 그가 독일 안에서만 여행을 해도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요즘은 진짜로 자신을 성장시키려면 좀 더 멀리 여행을 가야 하는 것 같아요.

 

▶ Telc 공식 평가

이 예시에서 두 수험자 모두 뛰어난 상호작용 능력을 보여줍니다. 서로의 발언을 잘 받아들이고 그 내용을 자연스럽게 확장하며, 서로의 말을 방해하지 않고 오히려 보완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만 놓고 보면 두 수험자 모두 과제 적합성 항목에서 A 등급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A 수험자문법적인 정확성에서 다소 약점을 보이긴 했지만(예: „konnte … sammeln können“), 이러한 실수가 이해를 방해하지는 않았습니다. 따라서 문법 정확성 항목은 B 등급이 적절합니다.

반면 B 수험자는 이 발화에서 약간 불완전한 문장(예: „Überall übernachtet, oder?“)으로 시작하긴 했지만, 그 다음 이어지는 길고 복잡한 문장 구조를 거의 오류 없이 말했습니다. 따라서 B 수험자의 문법 정확성은 A 등급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두 수험자의 어휘 사용 능력(표현력)은 각각의 문법 평가와 동일한 수준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유창성발음/억양은 이 필기본(전사된 내용)만으로는 정확히 판단하긴 어렵지만, 이 짧은 발화에서는 두 수험자 모두 C1 수준의 능력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Beispiel zu Teil 2 Diskussion (Zitat: „Am Mut hängt der Erfolg.“):

인용문: “성공은 용기에 달려 있다.”

Beispiel zu Teil 2 Diskussion

B 수험자: 음... 조금 생각이 필요해요.

B 수험자: 뭘 더 말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어요… 음, 동의해요. 그리고…

B 수험자: 저는… 음… 많은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음… 잘 모르겠어요.

B 수험자: 네가 여러 가지 중요한 요소들이 있다고 말했잖아. 예를 들면 어떤 게 있을까?

B 수험자: 저도 운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가끔은 그냥 너무 많이 고민하지 않고, 모든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도 필요한 것 같아요.

시험관: 그럼 본인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항상 용기를 내서 일을 주도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너무 용감한 게 때로는 위험할 수도 있다고 보시나요?

B 수험자: 음… 네, 아마도 때때로 너무 용기 있는 행동은 위험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저는 또 다른 요소들, 예를 들면 운 같은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항상 장점과 단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약간의 행운도 필요하고, 가끔은 슬퍼질 수도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기 있게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넌 어떻게 생각해?

 

 

▶ Telc 공식 평가

이 마지막 예시에서 B 수험자는 토론에 거의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처음 세 번의 발언은 매우 단순하고 문법적으로도 올바르지 않은 문장을 통해 참여가 어렵다는 점만을 표현하는 데 그쳤습니다. 그 이후에야 다른 수험자의 발언을 간접적으로 인용하며 한 번 질문을 하기는 했지만(„너가 말했잖아 …“), 그 다음 발언인 „Ich glaube auch Glück …“에서는 다시 의사 표현의 수준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시험관의 마지막 질문에 대해서야 비로소 조금 더 길고 연속적인 발화를 하긴 했지만, 이 발언에서도 자신의 생각을 전개하기보다는 질문 속에 나온 단어들을 반복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점과 단점도 있어야 한다”는 식의 문장은 중심 의미가 명확하지 않아 이해가 어려운 부분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과제 적합성, 표현력, 문법 정확성 모두 최대 C 등급, 말하기의 유창성D 등급 수준으로 평가됩니다.

B 수험자는 토론에 거의 능동적으로 참여하지 않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전략(보완적 표현 등)도 활용하지 않았으며, 제한적인 발언이 과제 수행에 기여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 발화는 C1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말하기 파트 시험 준비 팁

파트1A. 프레젠테이션

TELC C1 Hochschule 말하기 파트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잘 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이 시험의 말하기 부분은 직업적이고 학문적인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요구하며, 자신감 있게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프레젠테이션 준비하기:
    • 주제 선정: 주어진 주제에 대해 충분히 준비하고, 자신이 잘 아는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제를 이해하고 관련된 핵심 요소들을 미리 정리하세요.
    • 구조화: 프레젠테이션은 도입, 본론, 결론으로 명확히 나누어져야 합니다. 각 파트에서 어떤 내용을 다룰지 간단한 메모나 노트를 준비해두세요.
      • 도입: 주제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중요성.
      • 본론: 주요 사항들에 대해 세부적으로 설명 (예: 근거, 사례, 연구 결과 등). + 본인의 경험 활용
      • 결론: 요약하고 주제에 대한 결론을 내리세요. + 레데미텔 활용
  2. 어휘 및 표현 사용:
    • 고급 어휘 사용: C1 수준에서는 다양한 어휘와 문법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장 환경이나 학문적 주제에 관련된 전문 용어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 연결어 사용: "첫째로", "반면에", "따라서", "예를 들어", "결국" 같은 연결어를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흐름을 유지하세요.
  3. 말하는 속도와 발음:
    • 천천히 말하기: 너무 빠르게 말하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천천히, 명확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포인트를 강조할 때는 더 천천히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발음과 억양: 발음이 정확하고, 문장의 억양에 신경 써서 전달하세요.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억양이 효과적입니다.
  4. 질문에 대비하기:
    • 프레젠테이션 후 질문 시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예상되는 질문을 미리 준비하세요. 예를 들어, "이 문제에 대한 다른 관점은 무엇인가요?" 또는 "이 연구 결과가 다른 분야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나요?"와 같은 질문을 준비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연습해보세요.
  5. 자신감 유지:
    • 자신감을 가지고 발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긴장이 될 수 있지만, 천천히 말하고 자신이 준비한 내용에 대해 확신을 가지세요. 자연스럽게 미소를 짓고, 청중을 바라보며 발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시간 관리:
    • 주어진 시간 내에 발표를 마칠 수 있도록 연습하세요. 시간 관리는 매우 중요하며, 불필요한 내용을 줄이고 핵심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발표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3분
      • 도입: 30초 미만

마지막으로, 프레젠테이션 전에 충분히 연습을 하고, 여러 번 발표해보며 피드백을 받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행운을 빕니다!

 

 

https://youtu.be/_4RE0QVMY4Q?si=y1RTLvZoTB69zfiv

Telc C1 Hochschule Präsentation 시뮬레이션

 

 

 

▶ Telc C1 Hochschule Präsentation 프레젠테이션 재생목록: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eFUOim5tEcgQF11K2AwLe33QZsX4DrBy&si=Fu3AIb5c5jRIlCnx

 

 

▶ 괴테 B2 Vortrag halten(Präsentation) - 충분히 유용함: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eFUOim5tEchLmy4NI1fLKP2f2lTpAkeo&si=ynBUNp1a0cl2_Gkg

 

 

 

 

 

파트1B. 요약 및 질문

TELC C1 Hochschule 말하기 파트 1B에서는 요약과 질문 응답을 다루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 중요한 점은 주어진 정보를 정확하게 요약하고, 질문에 적절히 대답하는 능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몇 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 접속법 1식, K-I 를 사용해야함

 

1. 주어진 정보 정확하게 요약하기

  • 핵심 포인트 파악: 주어진 자료나 발표 내용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세부 사항보다는 주요 주제와 핵심적인 결론에 집중하세요. 각 포인트 마다 2문장 씩 정도 말하면 됩니다.
    • 예를 들어, 발표 내용이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이라면, 이 정책이 무엇인지, 그 목적은 무엇인지, 그리고 예상되는 효과를 요약하세요.
  • 간결하고 명확하게: 너무 많은 세부 사항을 담기보다는 핵심적인 아이디어와 중요한 포인트만 간결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 발표는 환경 보호를 위한 정책의 필요성을 설명하며, 주로 재활용 시스템 개선과 산업에서의 에너지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2. 질문에 효과적으로 대답하기

  • 질문을 잘 듣고 이해하기: 질문을 정확히 이해하고 나서 대답을 시작하세요. 필요하다면 질문을 반복하거나 다시 묻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간결하고 명확한 답변: 질문에 대해 너무 긴 답변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핵심적인 내용을 간단하고 명확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예를 들어, 질문이 "이 정책이 다른 나라에서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나요?"라면, "예, 이 정책은 이미 독일과 스웨덴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두 나라 모두 재활용률이 크게 증가했습니다."처럼 간단하게 답할 수 있습니다.

3. 유창하게 대답하기 위해 연습하기

  • 연습: 예상 질문을 준비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미리 연습하세요. 다양한 질문에 대해 유창하게 대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예를 들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른 방법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대해 미리 답변을 준비해두면 시험에서 당황하지 않게 됩니다.

4. 추가적인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 활용하기

  • 질문에 답변을 마친 후, 추가적인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때 이를 활용하세요. 예를 들어, "이 문제와 관련된 다른 연구 결과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같은 질문을 덧붙여 더 깊이 있는 대화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 이런 접근은 대화를 보다 더 자연스럽고 학문적으로 보이게 해줍니다.

5. 적절한 연결어 사용

  • 요약과 질문 응답 시 연결어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문장이 더 자연스럽고 논리적으로 들립니다.
    • 예: "따라서", "결과적으로", "그런데", "한편", "예를 들어", "즉", "결론적으로" 등.
    • 예시: "결론적으로, 이 정책은 재활용을 촉진하고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시간 관리

  • 주어진 시간 내에 요약과 답변을 마칠 수 있도록 시간 안배에 신경 쓰세요. 너무 길게 대답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1~2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상대방의 답변까지 합쳐서 최대 2분이기 때문에, 1분 정도가 적당하고, 길어도 1분 30초 정도에서 마치는것이 좋습니다.

7. 논리적이고 구조적인 답변

  • 질문에 대답할 때 논리적인 순서로 답변하세요. 답변을 시작할 때는 핵심적인 부분을 먼저 말하고, 그 후에 세부 사항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대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예시: "첫째, 이 문제의 해결책은 정책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둘째, 경제적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합의가 중요합니다."

8. 자신감 있게 말하기

  • 요약이나 질문에 대답할 때 자신감을 가지세요. 긴장이 되더라도 차분히, 정확하게 말하려고 노력하세요. 자신감이 있는 대답은 더욱 설득력 있게 들립니다.

이 팁들을 참고해 연습하면, 요약과 질문 응답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각 단계마다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표현하고, 불필요한 긴장을 피하며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연습 많이 하세요!

 

 

파트 2. 디스커션 (Zitat)

Telc C1 말하기 파트2, Teil2, 디스커션, Zitat, 인용문 상세 설명, 합격 기준, 공부 자료 | Mündliche Prüfung, Sprechen, Redemittel, 레데미텔, 텔크 기출 문제, Hochschule

 

Telc C1 말하기 파트2, Teil2, 디스커션, Zitat, 인용문 상세 설명, 합격 기준, 공부 자료 | Mündliche Prüfu

파트 2. 디스커션 (Zitat)TELC C1 Hochschule 시험의 디스커션(Discussion) 파트에서는 주어진 주제에 대해 두 명 이상의 후보자가 의견을 나누고 토론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서 중요한 점은 논리적인

englishgym.tistory.com

 

 

 

 


 

 

[독일어공부] - Telc C1 Hochschule 개요 및 시험 준비 팁 | 텔크 HS PDF 다운로드

 

Telc C1 Hochschule 개요 및 시험 준비 팁 | 텔크 HS PDF 다운로드

텔크 C1 레벨의 정의 및 수준 - CEFR 레벨 C1 공통 유럽 참조 기준CEFR(언어 표준 규칙)은 언어의 역량을 A1, A2, B1, B2, C1, C2의 6가지 수준으로 정의합니다. ▶ C1 수준의 학습자는 자발적이고 유창하게

englishgym.tistory.com

 

 

[독일어공부] - 독일어 자격증 시험 - 괴테 B2 (Goethe-Zertifikat B2)

 

독일어 자격증 시험 - 괴테 B2 (Goethe-Zertifikat B2)

괴테 B2 시험은 독일어 능력을 중상급 수준으로 평가하는 시험으로, 괴테 인스티투트(Goethe-Institut)에서 주관합니다. 이 시험은 독일에서 학업이나 직장을 구하려는 사람, 또는 독일어 실력을 증

englishgym.tistory.com

 

 

[독일어공부] - 괴테 B2/C1 쓰기(Schreiben) 마스터하기: 고득점을 위한 실전 노하우

 

괴테 B2/C1 쓰기(Schreiben) 마스터하기: 고득점을 위한 실전 노하우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단순히 문법이나 어휘를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논리적이고 일관된 글쓰기 능력을 요구하는 이 시험에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텍스트를 작성할 수

englishgym.tistory.com

 

 

[독일어공부] - 괴테 B2 시험의 쓰기(Schreiben) 영역 공략법 | 단어장, 문제집, 자료

 

괴테 B2 시험의 쓰기(Schreiben) 영역 공략법 | 단어장, 문제집, 자료

괴테 B2 시험의 쓰기 영역은 독일어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글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파트입니다. 이 영역에서는 주어진 주제에 맞게 에세이, 편지, 보고서 등을 작성해야 하

englishgym.tistory.com

 

 

[독일어공부] - 독일어 자격증 시험 괴테 접수 방법 - 독일, A1/A2/B1/B2/C1/C2 | 결과 시간, 비용, 시험비, 응시료, GOETHE

 

독일어 자격증 시험 괴테 접수 방법 - 독일, A1/A2/B1/B2/C1/C2 | 결과 시간, 비용, 시험비, 응시료, GOETH

괴테(Goethe) 시험을 온라인으로 접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응시 위치를 정해야 합니다. 응시 위치에 따라서 시험을 보는 방법이나(컴퓨터 또는 종이) 결과 나오는 시간이 달라지기

englishgym.tistory.com

 

 

Telc C1 Hochschule 말하기 파트 상세 설명, 합격 기준, 공부 자료 ❘ Mündliche Prüfung, Sprechen, Redemittel, 레데미텔, 텔크 기출 문제

728x90
반응형
LIST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