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공부] - Telc C1 Hochschule 개요 및 시험 준비 팁 | 텔크 HS PDF 다운로드
Telc C1 Hochschule 개요 및 시험 준비 팁 | 텔크 HS PDF 다운로드
텔크 C1 레벨의 정의 및 수준 - CEFR 레벨 C1 공통 유럽 참조 기준CEFR(언어 표준 규칙)은 언어의 역량을 A1, A2, B1, B2, C1, C2의 6가지 수준으로 정의합니다. ▶ C1 수준의 학습자는 자발적이고 유창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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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oT2LA52QD1s?si=2DSwRCiHUYlQ6g6b
▶ 준비시간: 20분 - (감독 하에 진행, 보조 도구 사용 불가)
▶ 실제시험: 총 16분
-- 파트1a 프레젠테이션: 6분 - 참가자당 3분
-- 파트1b 요약 및 질문: 4분 - 참가자당 2분
-- 파트2 토론: 6분
https://youtu.be/0fP79qJ1BGw?si=9Mxhm4n07BrgRvVH
Teil 1A
1개의 주제/질문 등 (2개의 주제/질문 등에서 선택) | 1 Thema / einer Fragestellung etc. (aus 2 Themen / Fragestellungen etc. auswählen)
Teil 1B
요약 및 후속 질문 | Zusammenfassung und Anschlussfragen
(파트너의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요약 | Zusammenfassung (der Präsentation des Partners bzw. der Partnerin)
파트너에게 후속 질문을 하세요 | Dem Partner bzw. der Partnerin Anschlussfragen stellen
작가, 과학자 등의 인용문 및 토론을 위한 표준화된 질문 또는 요점 | Zitat eines Schriftstellers bzw. einer Schriftstellerin, Wissenschaftlers bzw. einer Wissenschaftlerin o. Ä. und standardisierte Fragen bzw. Punkte für die Diskussion
▶ 시험 점수: 총 48점, 60%이상 합격
- 파트1a 프레젠테이션: 6점
- 파트1b 요약 및 질문: 4점
- 파트2 토론: 6점
- 전체 말하기 적절성: 32점
-- 1. Flüssigkeit 유창성 총 8점
-- 2. Repertoire 레퍼토리 총 8점
-- 3. Grammatische Richtigkeit 문법적 정확성 총 8점
-- 4. Aussprache und Intonation 발음과 억양 총 8점
※ Repertoire 추가 설명
telc 말하기 시험에서 평가 기준 중 하나인 Repertoire(어휘·표현의 다양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항목은 단지 단어를 얼마나 많이 아느냐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게 다양한 표현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보는 것입니다.
🔸 낮은 수준 (B2 언저리)
„Ich finde das wichtig. Ich denke, das ist gut. Viele Leute machen das.“
🔹 C1 수준의 좋은 예
„Ich halte das für besonders relevant, weil es in vielerlei Hinsicht unser tägliches Leben beeinflusst. Darüber hinaus bin ich der Überzeugung, dass …“
또는:
„Ein weiterer Aspekt, den man berücksichtigen sollte, ist die Tatsache, dass …“
🗣️ 실전 예시 (주제: Die Bedeutung von Mut für den Erfolg)
🔸 단순한 표현
„Mut ist wichtig. Wenn man mutig ist, kann man Erfolg haben. Ohne Mut geht es nicht.“
🔹 Repertoire가 풍부한 표현
„Mut spielt meines Erachtens eine entscheidende Rolle beim Erreichen von Erfolg. Wer bereit ist, Risiken einzugehen und sich aus seiner Komfortzone zu wagen, erhöht seine Chancen, etwas Außergewöhnliches zu erreichen.“
💡 연습 팁
✅ 요약
평가 항목 | 예시 표현 | 효과 |
어휘의 다양성 | „überzeugt sein von“, „eine entscheidende Rolle“ | 단어 반복 없이 다양하게 표현 |
문장 구조의 다양성 | „Obwohl das stimmt, denke ich dennoch, dass …“ | 논리적이고 복합적인 문장 |
표현의 유연성 | „Darüber hinaus“, „Ein weiterer Punkt ist …“ | 발화가 유창하고 설득력 있음 |
이렇게 생긴 문제지를 받게 됩니다.
아래의 테마 2개 중 하나를 고르면 됩니다. 준비시간에 받게 되고, 20분동안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지는 시험장에서 감독관에게 받게 됩니다.
Aufgabe
• Wie verstehen Sie diese Aussage? 이 문장을 어떻게 이해하시나요?
• Inwiefern teilen Sie diese Ansicht? 당신은 이러한 견해에 어느 정도 동의하시나요?
• Geben Sie dazu Gründe und Beispiele an. 이유와 예를 들어보세요.
• Gehen Sie auch auf die Argumente Ihrer Partnerin/Ihres Partners ein. 파트너의 주장도 다루세요.
※ 주의사항 - 아래의 pdf 다운로드 가능, 무단 재배포/업로드 절대 금지,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과제 1A 프레젠테이션 예시 (선택된 주제: 어떤 발명품을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저는 중요한 발명품에 대해 발표할 것이고, 전기를 주제로 선택했습니다. 제 발표는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먼저 전기가 왜 중요한지, 제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전기의 단점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그럼 첫 번째 부분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전기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전기를 통해 기술적으로 큰 발전을 이뤄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전기 기계들이 만들어졌고, 그 덕분에 산업이 더 효율적이고 쉬워졌으며, 일반 노동자들에게도 일이 훨씬 덜 힘들어졌습니다.
또한 우리는 전기를 가정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밤에도 불을 켤 수 있어서 밤에도 공부하거나 일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예전의 … 뭐라고 하죠 … 기름 램프보다 훨씬 편하고 안정적이며 실용적입니다.
이제 두 번째 부분, 즉 단점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제 생각에 전기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환경오염입니다. 예전에는 전기의 대부분이 매우 환경에 해로운 방식으로, 예를 들면 석탄이나 가스를 이용해 생산되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다행히도 재생 가능 에너지를 통해 환경친화적으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마지막으로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전기가 중요한 이유는 기술 발전, 산업 발전, 그리고 통신 수단의 개발과 일상생활에서의 활용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장 큰 단점은 역시 환경 오염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Telc 공식 평가
Im Beispiel zu Teil 1A, der Präsentation, zeigt der Kandidat, dass er auch einen etwas längeren Redebeitrag gut strukturieren und wichtige Punkte für die Zuhörenden deutlich hervorheben kann (Aufgabengerechtheit: A). Darüber hinaus verwendet der Kandidat ein recht breites Repertoire an sprachlichen Mitteln (z. B. „effizienter“, „eine alte Öllampe“, „umweltfreundlich produzieren“). Dieses Repertoire ist jedoch – auch gemessen am Niveau C1 keineswegs herausragend, sodass für das Kriterium „sprachliches Repertoire“ eine Bewertung mit B angemessen ist.
Allerdings macht der Kandidat relativ viele Fehler – auch in einfachen Strukturen, die im Einzelfall das Verständnis beeinträchtigen können (z. B. „gewahlt“, „das erste Teil“, „zum Beispiel haben elektrische Maschinen gebaut“, „so wir können abends lernen“, „das Nachteil“, „technische Fortschritt und mit wir in Industrie Fortschritt gemacht haben“). Daher kann die grammatische Richtigkeit nur mit C bewertet werden.
Die Flüssigkeit sowie die Aussprache und Intonation des Kandidaten hingegen können mit A bewertet werden. Insgesamt liegt diese mündliche Leistung daher klar auf dem Niveau C1.
1A 부분, 즉 발표 예시에서 이 수험자는 조금 더 긴 발화 내용도 잘 구조화하고, 청자를 위한 핵심 포인트를 분명하게 강조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과제 적합성: A 등급). 또한, 수험자는 꽤 다양한 언어적 표현을 사용합니다 (예: „effizienter“, „eine alte Öllampe“, „umweltfreundlich produzieren“). 다만, 이러한 표현은 C1 수준으로 보았을 때 아주 뛰어나다고 보긴 어렵기 때문에, 이 항목에 대해서는 B 등급이 적절합니다.
하지만, 수험자는 간단한 구조에서도 비교적 많은 문법 오류를 범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이해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예: „gewahlt“, „das erste Teil“, „zum Beispiel haben elektrische Maschinen gebaut“, „so wir können abends lernen“, „das Nachteil“, „technische Fortschritt und mit wir in Industrie Fortschritt gemacht haben“). 이러한 이유로 문법 정확성은 C 등급으로 평가됩니다.
반면에, 발화의 유창성, 발음, 억양 등은 A 등급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수험자의 말하기 성과는 전반적으로 C1 수준에 명확히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용문: “가장 훌륭한 교육은 현명한 사람이 여행을 통해 얻는다.”
A 수험자: 그 사람도 독일 안에서 많이 여행을 다닌 것 같아요.
B 수험자: 숙박도 여기저기서 했겠죠?
A 수험자: 네, 맞아요. 그는 법학 공부를 막 시작한 상태였고, 독일 내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B 수험자: 그리고 무엇보다 그 당시에는 독일이 지금처럼 하나의 나라가 아니었고, 여러 개의 작은 국가들로 나뉘어 있었잖아요. 그래서 곳곳에 통행료도 있었고, 세금도 달랐고요. 그래서 저는 그가 독일 안에서만 여행을 해도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요즘은 진짜로 자신을 성장시키려면 좀 더 멀리 여행을 가야 하는 것 같아요.
▶ Telc 공식 평가
이 예시에서 두 수험자 모두 뛰어난 상호작용 능력을 보여줍니다. 서로의 발언을 잘 받아들이고 그 내용을 자연스럽게 확장하며, 서로의 말을 방해하지 않고 오히려 보완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만 놓고 보면 두 수험자 모두 과제 적합성 항목에서 A 등급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A 수험자는 문법적인 정확성에서 다소 약점을 보이긴 했지만(예: „konnte … sammeln können“), 이러한 실수가 이해를 방해하지는 않았습니다. 따라서 문법 정확성 항목은 B 등급이 적절합니다.
반면 B 수험자는 이 발화에서 약간 불완전한 문장(예: „Überall übernachtet, oder?“)으로 시작하긴 했지만, 그 다음 이어지는 길고 복잡한 문장 구조를 거의 오류 없이 말했습니다. 따라서 B 수험자의 문법 정확성은 A 등급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두 수험자의 어휘 사용 능력(표현력)은 각각의 문법 평가와 동일한 수준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유창성과 발음/억양은 이 필기본(전사된 내용)만으로는 정확히 판단하긴 어렵지만, 이 짧은 발화에서는 두 수험자 모두 C1 수준의 능력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용문: “성공은 용기에 달려 있다.”
B 수험자: 음... 조금 생각이 필요해요.
B 수험자: 뭘 더 말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어요… 음, 동의해요. 그리고…
B 수험자: 저는… 음… 많은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음… 잘 모르겠어요.
B 수험자: 네가 여러 가지 중요한 요소들이 있다고 말했잖아. 예를 들면 어떤 게 있을까?
B 수험자: 저도 운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가끔은 그냥 너무 많이 고민하지 않고, 모든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도 필요한 것 같아요.
시험관: 그럼 본인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항상 용기를 내서 일을 주도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너무 용감한 게 때로는 위험할 수도 있다고 보시나요?
B 수험자: 음… 네, 아마도 때때로 너무 용기 있는 행동은 위험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저는 또 다른 요소들, 예를 들면 운 같은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항상 장점과 단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약간의 행운도 필요하고, 가끔은 슬퍼질 수도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기 있게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넌 어떻게 생각해?
▶ Telc 공식 평가
이 마지막 예시에서 B 수험자는 토론에 거의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처음 세 번의 발언은 매우 단순하고 문법적으로도 올바르지 않은 문장을 통해 참여가 어렵다는 점만을 표현하는 데 그쳤습니다. 그 이후에야 다른 수험자의 발언을 간접적으로 인용하며 한 번 질문을 하기는 했지만(„너가 말했잖아 …“), 그 다음 발언인 „Ich glaube auch Glück …“에서는 다시 의사 표현의 수준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시험관의 마지막 질문에 대해서야 비로소 조금 더 길고 연속적인 발화를 하긴 했지만, 이 발언에서도 자신의 생각을 전개하기보다는 질문 속에 나온 단어들을 반복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점과 단점도 있어야 한다”는 식의 문장은 중심 의미가 명확하지 않아 이해가 어려운 부분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과제 적합성, 표현력, 문법 정확성 모두 최대 C 등급, 말하기의 유창성은 D 등급 수준으로 평가됩니다.
B 수험자는 토론에 거의 능동적으로 참여하지 않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전략(보완적 표현 등)도 활용하지 않았으며, 제한적인 발언이 과제 수행에 기여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 발화는 C1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TELC C1 Hochschule 말하기 파트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잘 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이 시험의 말하기 부분은 직업적이고 학문적인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요구하며, 자신감 있게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프레젠테이션 전에 충분히 연습을 하고, 여러 번 발표해보며 피드백을 받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행운을 빕니다!
https://youtu.be/_4RE0QVMY4Q?si=y1RTLvZoTB69zfiv
▶ Telc C1 Hochschule Präsentation 프레젠테이션 재생목록: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eFUOim5tEcgQF11K2AwLe33QZsX4DrBy&si=Fu3AIb5c5jRIlCnx
▶ 괴테 B2 Vortrag halten(Präsentation) - 충분히 유용함: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eFUOim5tEchLmy4NI1fLKP2f2lTpAkeo&si=ynBUNp1a0cl2_Gkg
TELC C1 Hochschule 말하기 파트 1B에서는 요약과 질문 응답을 다루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 중요한 점은 주어진 정보를 정확하게 요약하고, 질문에 적절히 대답하는 능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몇 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 접속법 1식, K-I 를 사용해야함
1. 주어진 정보 정확하게 요약하기
2. 질문에 효과적으로 대답하기
3. 유창하게 대답하기 위해 연습하기
4. 추가적인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 활용하기
5. 적절한 연결어 사용
6. 시간 관리
7. 논리적이고 구조적인 답변
8. 자신감 있게 말하기
이 팁들을 참고해 연습하면, 요약과 질문 응답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각 단계마다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표현하고, 불필요한 긴장을 피하며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연습 많이 하세요!
Telc C1 말하기 파트2, Teil2, 디스커션, Zitat, 인용문 상세 설명, 합격 기준, 공부 자료 | Mündliche Prüf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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